중국물산점 안에 100엔숍을 연다? 조선족 물산점 주인의 놀라운 발상 …

안녕하세요. 쉼터입니다.



중국물산점 하면 아마 일본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낯설지 않을겁니다. 이국타향에서나마 우리에게 익숙한 맛음식들을 제공해주는 물산점, 어떤 곳은 우리 조선족들의 식품도 있어 그야말로 고향이 그리울 때는 큰 힘과 의지가 됩니다.

그런데… 가만있자…



듣자니 어떤 조선족이 꾸린 물산점에서 최근에 면적을 확장하면서 100엔숍까지 연다고 합니다. 100엔 숍? 그것도 중국 물산점에서?  헐… 이 소식이 정말일가요?



먼저 아직 오픈하지 않은 내부사진을 몰래몰래 몇장 구해보았습니다.

외부에서 본 모습





내부에서 본 모습

아직은 오픈아 아니라서 들어가 볼수는 없지만, 이제 3월4일부터 정식으로 오픈을 한다고 합니다. 일본에 있는 조선족이, 더구나 중국물산점을 꾸리는 분이 100엔 숍을 열었다는게 어찌보면 엽기적이기도 하고 우스워보이기도 해서… 그래서 하도 궁금해서 위챗으로 연결하여 물어보았답니다. ㅋㅋㅋ



편집: 아니… 근데 무슨 생각을 하고 100엔숍을 열었나요? 잘 나가는 중국물산을 계속 확장하는게 아니라…



김(최근의 같은 이름 가진 어떤 분의 국제사건으로 인하여 실명은 잠시 감추도록 하겠습니다. ): 예. 여기에는 사연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김사장은 초지종을 알려주었답니다.



” 다름이 아니라, 지금 와라비(지명)의 쉼터물산은 사이타마에서 가히 최대의 중국물산점이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워낙 와라비단지(아파트 주택단지)에는 거의 무려 30%가 중국인이 살고 있어, 중국인들의 거주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외국인들은 일본에서 생활하다보면 언어로 인하여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 일상용품을 구입하고 하는데 일본어를 잘 못하다보니 표달도 안되고 본인도 많은 불편함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그런 외국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그들의 삶에 필요한 일상용품 예하면 주방용품 생활용품 등을 언어의 장애를 느끼지 않고도 편하게 중국에서처럼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던차에 선택하게 된게 바로 100엔숍입니다.”



오~ 나루호도…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이참에 한번 더 볼가요…



잠간만.. 먼저 광고 하나 때리고.



삼구김치… 쉼터물산에서도 구입할 수 있답니다. ^^





예. 그럼 사진 봅시다 어떤 상품들이랑 있는지…



예. 일본의 전통적인 백엔숍 못지 않게 다양한 상품종류를 가지고 있답니다.  ^^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상점을 꾸렸다는거가 아니라, 어떻게 하여 이런 새로운 발상을 하게 되었는가가 중요한 것인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쉼터물산에 대해서 여러가지 좀 더 발굴해보았습니다. 어떠한 새로운 시도를 해 왔는지…



아니나 다를가, 김사장님과의 대화속에서 쉼터물산이 지금까지 발전해온 그 원동력을 엿볼수가 있었습니다.



원래, 와라비의 물산점은 1년반전에 넘겨받을 때 별로 장사가 잘 되지 않는 점포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쉼터물산이 점포를 받은 후 대담하게 판매환경을 개선시키고 IT도구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더구나 신용카드결제를 포함해서 微信支付,支付宝등을 를 도입하면서 평균매출액이 넘겨받기전의 2배이상으로 올랐다고 합니다.



微信支付,支付宝를 도입한것은 아마 일본국내 중국물산점에서도 가장 첨으로 도입한게 아닌가 할 정도로 일찍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 일본의 절반인구가 사용하고 있다는 T포인트 카드의 도입, 또 微信公众号를 이용하여 중국인 고객들에게 상점의 이벤트 와 최신소식들을 전달하는 등, 쉼터는 물산점이지만 최신기술을 활용하는 선두에 달리고 있었습니다.



쉼터물산 와라비지점이 원래의 60평방에서 지금의 140평방메터로 확장할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서 물어본즉, 김정남사장의 말에 따르면: 최근의 점포경영은 IT도구를 어떻게 잘 사용하는가에 따라 성적이 달라진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IT를 무시하는 단순판매방식은 시대에 떨어져 언젠가는 시장경쟁에서 도태됩니다. 라고 답을 주었습니다.



현재 와라비 쉼터물산은 그동안 적극적으로 활약하고 봉사도 많이 한 덕분에 와라비단지 상점회의 몇명 안되는 이사중의 한명으로 당선되어 신임을 얻고 지역경제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수적이고 배타적인 일본인들의 조직속에서 외국인 신분으로 참여하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합니다.



금후의 타산에 대해서 물어보니깐, 앞으로도 성공의 경험을 계속 살려 중국인이 거주하는 지역에 점포를 더 늘구고 싶다고 합니다. ^^



예…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이게 광고글이란걸 길 지나가던 당나귀도 다 알겠죠.ㅋㅋㅋ 홍보도 하면서 또 독자들에게 정말로 도움되는 알짜정보를 전달하는게 우리 쉼터공중호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



이제 광고 나갑니다.



쉼터물산 와라비 지점 오픈하면서 3월1일부터 3월5일까지 전상품 10% 할인을 한답니다. 부근에 사시는 분들은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쉼터공중호 2017.4.18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재미있었나요? 생각을 코멘트로 남겨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