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고운 한복 입고 예절 배웠어요> 도쿄샘물학교 어린이 한복 체험기 / 在日中国朝鮮族 2022.11.12

쉼터편집의 말

기사를 읽기에 앞서, 전일본중국조선족연합회TV 에 올려진 영상이 있으므로, 영상(도합 세편)을 공개해 드립니다.

그리고 문장의 아랫부분에 활동 참가한 학부모들의 코멘트도 추가하였으니, 인내심있게 마지막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한 지 3년만인 지난 11월12일 토요일, 동경 가메도수진집회소(亀戸水神集会所)에서 도쿄샘물학교 ‘한복체험’ 수업이 있었다. 전정선 교장님의 기획으로 이루어진 이번 행사는 동경한국교육원의 후원을 받아 실시되었고 15명 어린이와 학부모님 등 30여 명이 참가했다. 강사로는 한복보급협회 이향순 대표님이 수고해 주셨다.

오전 9시반부터 시작된 체험교실은 강국화 교감 선생님의 진행으로 인사말씀과 참가자분들의 소개가 있은 후 먼저 동경교육원 하광민 원장님의 인사말씀이 있었고 다음으로 전정선 교장선생님이 감사의 말씀과 당일 열린 문화체험 수업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 후 어린이들은 이향순 대표님과 문광수 선생님이 준비해 온 한복으로 갈아 입고 2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했다.

한복 입기를 시작하기 전에 우리민족의 전통의상인 한복(韓服)의 명칭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셨다. 여자가 입는 치마 저고리를 여자 한복이라고 하고, 남자가 입는 바지 저고리를 남자 한복이라고 한다. 치마 저고리를 입기 전에 속(內)바지, 속저고리를 입는다. 남자가 입는 짧은 상의를 배자라고 하고 긴 것을 쾌자라고 한다. 그 외에 버선, 꽃신, 댕기, 배씨댕기, 비녀, 상투, 갓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머리땋기도 시연해주었다.

그리고 한복을 제대로 입는 방법, 한복 입고 예쁘게 앉은 방법과 자세, 큰절하기에 대해 어린이들이 알기 쉬운 말로 재미있게 가르쳐 주셨다.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고 45도 정도로 머리를 숙여 인사하고, 남자는 왼손이 위로 가며 모은 손을 어깨 위치까지 올렸다가 내리면서 머리를 바닥에 대고 인사한다,라고 설명해 준 후 어린이들과 같이 연습했다. 처음엔 어색했던 동작과 자세가 3번쯤 연습하고 나니 자연스럽고 예쁜 절 할 수 있게 되었다.

수업이 끝난 후 이향순 대표님은 <어린이 한복체험 수업은 오늘 처음이어서 조금은 걱정되었는데 샘물학교 어린이들이 너무 잘해줘서 놀랐어요. 특히 큰절하는 모습이 너무나 예쁘고 귀여워서 보통 두 번하고 끝나는데 세 번이나 시켰던 거 같아요 너무 기뻐요>라고 소감을 말해주었다.

수업이 끝나고 전정선 교장님은 참석해주신 하광민 원장님, 그리고 이향순 대표님께 고맙다는 인사말을 전했다. 어린이들에게는 앞으로도 열심히 한글 공부를 하자고 격려했으며 또한 이번 한복체험 수업 준비를 위해 수고해준 학부모회분들께 감사한다는 마음을 전하였다. 학부모회는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많이 준비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시작 무렵에는 딱딱했던 수업 분위기는 수업이 진행되면서 질문에 손을 번쩍번쩍 들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화기애애한 가운데 행사가 마무리되었다.

글 / 김설 (전일본중국조선족연합회 홍보위원회)

사진 / 도쿄샘물학교 제공

학부모들의 코멘트 (도쿄샘물학교 전정선교장 제공)

학부모
학부모

4반 강이림 엄마입니다.

이국땅에서 좀처럼 입을 기회없는 이쁜 한복을 입고, 옷이름이며 절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배워주셔서 애뿐만아니라 저도 처음으로 잘 배웠습니다.

이런 소중한 기회를 마련해주신 샘물학교전교장선생님과 여러 선생님들,그리고 학부모대표민성어머님등 여러분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爱心][玫瑰]

학부모
학부모

1반 림예진 엄마입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하고 협력해주신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여러분들 수고많으셨습니다[玫瑰]

오늘 너무 소중하고 뜻깊은 하루였습니다.이국타향에서 한복체험을 할수 있어서 너무 감개무량합니다.
다시한번 고맙다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愉快]

학부모
학부모

3반 구보청미 엄마입니다.
오늘 한복체험을 할수 있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애들한테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를 접할수 있는 기회였고 너무나 좋은 추억으로 남을것입니다.
이번 활동을 기획하고 준비해주신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여러 선생님들과 강민성어머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玫瑰]
강국화 선생님 오늘 출장이여서 바쁘실텐데 함께 참석하여 주셔서 감사드리고 사진 동영상 감사드립니다.
제가 찍은 사진은 정리한후
보내겠습니다.

학부모
학부모

2반 김대길 엄마입니다
오늘 한복체험수업
참 좋은 수업이 였습니다
모든 계획을 다 포기하고
한복체험수업을
우선한 보람이 있었습니다
너무 소중한 활동이 였습니다
전정선교장선생님과
이일에 도와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저도 시간내서
같이 도우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같이 우리조선족문화 지켜갑시다[发抖][转圈]

학부모
학부모

전다은아빠입니다.오늘 샘물학교에서 애들한테 전통한복체험을 시켜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이쁜 한복을 입고 올바르게 절 하는 법을 배우고 친구들랑 사진도 찍고 정말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것같습니다.애들한테 우리 주위에도 우리말 우리글을 사용하는 친구들이 있고 우리 민족의 정체성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가는데에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이번 활동을 기획하신 샘물학교선생님들 그리고 강민성어머님 수고가 많으셨습니다.감사합니다.

학부모
학부모

강시연(侍延)-강민성(旻成)
청미가 어제 돌아와서 한복체험 참가하여 너무 좋았다고 하더라구요.그러면서 다음번에는 떡 만들기도 가고싶다고 하더라구요[微笑]
떡 만들기 활동도 너무 기대됩니다. 애들이 너무 좋아할것 같아요.
떡할때 저도 부르세요 시간되면 함께 도와드리겠습니다.

학부모
학부모

어제는 여러가지로 좋은 추억이 되였습니다 선생님들도 오랜만에 뵙게 되어서 너무 반가웠어요 . 도움이 되지 못하여 죄송하지만 다음번에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들과 민성이 가족 감사합니다.

학부모
학부모

안녕하세요. 진준상, 진준익 아빠입니다. 학부모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좋은 활동을 마련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이후에도 우리말로 대화하는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려고 생각합니다.

학부모
학부모

여러분 좋은 아침입니다. 강민성 엄마입니다. 어제는 우리 꼬마들 위해 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도 교장선생님의 덕분에 어제 처음으로 한복에 대한 설명을 들은 것 같습니다 ㅎㅎ너무 부끄럽네요. 이번 이벤트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오랜만에 진행된 활동이 였기에 여러분들이 많은 기대를 했으리라 생각됩니다 . 하지만 온라인 수업의 영향으로 제가 부모님들 과 접촉할 기회가 너무 적어서 이번에는 제가 단독적으로 급히 장소를 구하다 보니 조금 알기 어려운 장소여서 어제 오신 부모님들께는 너무 죄송하고 미안합니다. 이후에도 우리 아이들 위해 많은 이벤트를 진행 할려고 합니다. 아니 하고 싶지만 제 혼자 힘으로는 진행이 불가능하기에 우리 부모님들의 협조가 필요 합니다 ㅎㅎ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시거나 많은 경험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 많이 도와주세요 [社会社会][社会社会]

학부모
학부모

좋은 아침입니다. 오랜만에 얼굴 뵐수있어 밤잠을 설치는 달콤한 꿈에서 깨어나 여러분 귀한 덕담 고맙고 소감에 일일이 답신 올리지 못한채 …꿈속에서 그리고 어제의 일들 하나하나 다 감동이었습니다. 준비를 하시느라고 먼길 찾아 오시느라고 그귀한 주말을 한분한분 꼬마들까지 너나없이 감사하고 감사했습니다. 어제는 최고의 선물받은 행복한 하였습니다. 정말로 행복했습니다. 학부모 대표 민성이 어머님 바쁜 시간을 쪼개어 행사준비로 장소예약 인수확인 길안내 찌라시 작성 비품을 보내면 하나하나 받아서 온집안 여기저기 샘물학교 물품을 정리해 차곡차곡 모아두고 선물까지 사서 새벽까지 민성이 아빠가 포장을 정성들여 해 주셨습니다. 어제 하루를 위해 평소 출근을 하시면서 귀한 시간을 도와 주셨습니다. 모두 초면에 첫걸음을 해 주신 학부모님들도 마찬가지로 귀한 주만 모든 일정을 제쳐놓고 아이들 위해 최선을 다해 주셨습니다. 먼길도 마다하지 않고 승희 승주어머니 아버님 단풍계절 주말 불편한 교통길 오시는 도중에 길이 막혀 엄마가 아이들 손잡고 뛰어 달려 전철로 바꿔 타고 땀방울을 흘러가면서 달려오시느라 애쓰셨습니다. 얼마나 애타게 시간맞추시느라고 고생했을지 말못하고 애끓는 승주의 뜨거운 눈물에서 그여린 마음에서 큰감동을 받았습니다. 줌 수업에서 한국어 중국어를 배워 온 글자를 한복체험 수업에서 또박또박 읽고 뜻을 이해하고 선생님들의 질문에 주저없이 적극적으로 손들고 대답하는 꼬마들 대단했다고 생각합니다. 줌 수업에 선생님여러분 고생한 보이지 않는 노고가 열매를 맺어준 꼬마들 안아주고 손잡고 하나하나 칭찬해 주고 싶었습니다. 부모님 특히 아버님 여러분 함께 해 주셔서 진심으로 고맙고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학부모
학부모

1반 김지아 엄마입니다. 외국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 체험을 할 수 있었다는 것에 너무 감사하고 , 아이들도 소중한 추억으로 차곡차곡 쌓아갔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번 체험활동을 기획하고 준비해주신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여러 선생님들과 학부모대표 강민성어머님한테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抱拳]

사진묶음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재미있었나요? 생각을 코멘트로 남겨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