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클라우드(云)와 함께가는 조선족 이벤트 – 연변대학클라우드졸업식과 동경 샘물학교클라우드강의 등으로 받는 힌트 / 在日中国朝鮮族 2020.06.29

코로나로 인하여 변화하는 세상

이 시대는 코로나를 인간세상에 보내어, 사람들의 발을 묶어놓는 동시에,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지역과 시간에 상관없이 서로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문을 열어놓았습니다.

코로나 이후의 삶의 스타일, 우리에게는 또 하나의 새로운 선택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보통 학교 시험을 볼 때는, 시험을 내는 선생님이 질문을 제기하는 동시에 답도 어딘가에 준비해 놓고 학생들이 그 답을 찾을 때까지 지켜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늘이 만약 선생님이라면, 코로나는 바로 질문이고, 금후 인류의 발전의 답은 바로 근처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류의 발전은 코로나로 인하여 멈출수가 없으며, 코로나 뒤에는 우리가 이때까지 인식하지 못한 더 황홀한 삶의 방식과 스타일이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족과 삶의 평형, 장소와 시간의 제한, 이런것들은 항상 우리들이 행복을 추구하는 길에 걸림돌로 나타났었습니다.

돈 벌기 위해서는 가족과의 시간을 희생해야 했고, 도움되는 사람을 만나서 교류하기 위해서는 만남보다 더 긴 이동시간을 희생시켜야 했습니다.

아래의 최근 진행된 조선족의 온라인 이벤트를 참고하면, 금후 우리가 만나고 교류하고 함께 성장하는 길에 또 하나의 새로운 선택이 보이지 않을가 싶습니다.

연변대학 2020년 클라우드 졸업식

연변대학은 중국의 한 대학중의 하나라고 하기 보다는, 우리 모든 조선족들의 대학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의 민족문화 우리의 언어가 연변대학을 통하여 국내 조선족 중소학교 교육에 전달될 뿐만 아니라, 연변대학은 우리 민족의 중국국내에서의 전통역사를 지켜가는 근거지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 연변대학이 코로나의 영향이 완전히 가셔지지 않는 2020년 졸업생들을 보내면서 진행한 클라우드 졸업식, 이전의 어느 졸업식과도 다른 또 하나의 새로운 스타일의 졸업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일본에서도 연변대학졸업생들이 지역사회와 조선족발전현장에서 활약하며 공헌하고 있는 현재, 연변대학 일본학우회 장경호 회장도 연변대학 클라우드 졸업식에 영상축사를 보냈답니다. (아래 영상의 1시간 3분쯤)

동경 샘물학교 Zoom 수업

코로나 영향으로 지난해의 졸업식도 취소되고 새학기의 개학일도 정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지난 6월27일(토요일) 샘물학교 탄생이래 첨으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은 샘물학교 여러개 반 중 유아반에 공유된 사진입니다. (쉼터편집의 딸이 유아반소속이라서 마침 사진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강의에 대해 아직 체험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사진을 보면 대략 느낌을 얻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샘물학교 유아반 위챗그룹)

아이와 가족의 건강은 지키고 싶지만, 교육도 늦추고 싶지 않은 현실적인 모순, 클라우드와 함께하는 온라인 강좌가 다소 그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온라인 강의 사용도구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온라인 회의의 수요가 폭증하면서 인기를 받는 앱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Zoom , 그리고 최근에는 구글 Meet도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아래에는 참고로 Zoom 과 Meet 에 관한 사용법 소개문(일본어) 일부를 공유해 드립니다. 참고해보시기 바라고, 유튜브에 가면 한국말 중국말로도 수많은 사용법 강좌가 있기 때문에 요해해 보시기 바랍니다.

Zoom의 사용방법 영상(일본어)

Google Meet 사용법 설명(일본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삶의 스타일

인류는 이때까지 용케도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면서 지구상에서 문명을 발전시켜왔습니다.

코로나는 지구생명의 종점표(.) 가 아니며 단순히 진화발전중의 쉼표(,)에 불과합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일본에 있는 많은 조선족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생활은 계속되어야 하며, 우리자신을 포함하여 우리들의 자녀들은 무럭무럭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혜롭게 그리고 건강하게 코로나 이후의 삶과 사업, 가족들을 지켜가는 방법, 그 방법들을 함께 모색하고 실천하면서 우리는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스타일로 계속 번영해 나갈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혹 온라인으로 이벤트를 진행했을 경우 사진과 느낌들을 쉼터미디어에 투고해주세요. 좋은 방법을 함께 공유함으로서 함께 새로운 활동방식을 만들어갔으면 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